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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 웹 표준 최적화 기본 가이드 ( SEO )

saltdoll 2018. 9. 14. 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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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Google Adsence를 진행하면서,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부분에 중요성을 다시금 알게 되는 것 같다.

네이버의 경우,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 SEO에 도움을 주는 경우가 있다.

아래는 "웹마스터도구 도움말 및 가이드" > "웹 표준 최적화 기본 가이드" 내용이다.








웹 표준 최적화 기본 가이드

1. 웹 표준 최적화의 목적

2. 웹 사이트를 만들 때

3. 웹 페이지의 작성

4. 웹 페이지의 이동

5. 웹 사이트 이전

6. 웹 사이트 운영을 그만둘 때

1. 웹 표준 최적화의 목적

  • 웹 표준 최적화 작업은 여러분의 사이트 내 콘텐츠 정보를 검색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통하여 사이트 내 콘텐츠가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누락되지 않도록 조치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의 내용을 명확하게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우대합니다. 여러분의 사이트가 웹 표준에 최적화되어있는지 본 가이드를 꼼꼼히 읽어보고 점검해보세요. 네이버 검색과 웹마스터도구가 여러분 사이트의 방문자 유입이 증가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아래의 순서와 같이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하여 여러분의 사이트 콘텐츠를 네이버 검색에 반영해 보세요.

    1.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소유확인을 진행합니다.

    • 사이트 등록은 호스트 단위만 지원합니다.
      * http://www.mysite.com (O)
      * http://blog.mysite.com (O)
      * http://www.mysite.com/myid (X)
    • 사이트의 소유 확인은 HTML의 meta 태그를 활용하는 방법 혹은 HTML 파일 업로드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HTML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없거나 사이트 내로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하다면, 사이트의 기술담당자에게 문의하세요.

    2. 사이트의 소유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아래 상황을 체크해보세요.

    • 사이트의 방화벽에서 네이버 검색로봇을 차단하는지 확인해주세요.
    •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가 자바스크립트 혹은 meta refresh 기법을 사용하여 redirect 된다면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HTTP redirect 방식을 사용해 주세요.
    • frame 태그 내부에 소유 확인용 HTML 태그를 넣었다면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frame 태그 외부로 소유 확인용 HTML 태그를 기입해주세요.
    • 소유 확인시 제공하는 업로드용 원본 HTML 파일이 손상된 경우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 웹마스터도구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10 하위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보다 자세한 설명은 네이버 고객센터의 사이트 소유 확인하기 항목을 참고해 주세요.

    3.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세요

    • 사이트의 문서에 네이버 검색로봇의 접근이 가능하게 하려면 robots.txt를 아래처럼 설정하세요.
      만약, robots.txt를 직접 변경하기 어렵다면 사이트 제작업체, 개발자 등 사이트의 기술담당자 도움이 필요합니다.
      (예) 네이버 검색로봇만 접근 가능하게 설정
      User-agent: Yeti
      Allow: /

      (예) 모든 검색엔진의 로봇에 대하여 접근 가능하게 설정
      User-agent: *
      Allow: /

    • 여러분의 웹 서버 혹은 방화벽에서 네이버 검색로봇의 접근을 허용해주세요. 네이버 검색로봇의 이름(User-Agent)은 Yeti 입니다.
      Mozilla/5.0 (compatible; Yeti/1.1; +http://naver.me/spd)

    • 부득이하게 검색 로봇을 차단해야 하는 경우 IP 기반으로 차단하지 마세요. 검색 로봇의 IP 대역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검색 로봇의 접근 제어는 표준적인 방식인 robots.txt를 활용하세요.

    4. 중복된 콘텐츠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 검색 노출량을 늘이기 위하여 동일한 콘텐츠로 구성된 여러 개의 사이트를 개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검색 노출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 모든 페이지의 제목을 동일하게 표현하지 마세요. 페이지의 제목은 콘텐츠 주제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문구를 적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웹 표준 HTML 마크업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5.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및 RSS를 제출해주세요.

    • 사이트맵은 사이트 내의 수집 대상 URL 목록을 담은 XML 형식의 파일입니다. 웹마스터도구의 "요청-사이트맵 제출" 메뉴에서 XML 형식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됩니다.
    • 사이트 내의 최신글은 본문 전체를 포함하여 RSS 피드에 담아주세요. 웹마스터도구의 "요청-RSS 제출" 메뉴에서 RSS 피드를 제출하면 됩니다.

    6. 웹마스터도구에 소셜미디어 채널을 등록해주세요.

    • 채널은 네이버 블로그,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소셜미디어의 계정별 페이지입니다. 여러분의 온라인 브랜딩에 활용하는 채널 정보를 제출해주세요.

    7. 네이버 검색 결과를 확인합니다.

    • 네이버의 검색로봇이 방문한 뒤 최대 1주일 이내에 사이트의 콘텐츠가 검색에 반영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사이트명을 입력해 보세요. 또한, 웹문서 검색에서 site: 질의를 활용하면 특정 사이트의 콘텐츠 검색 반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 site:www.mysite.com

    8. 사이트의 메인 페이지가 검색 노출이 안되는 경우

    • 여러분의 사이트가 네이버 검색로봇의 접근을 허용하고 있는지 robots.txt 와 방화벽 설정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 메인 페이지의 meta 태그에 noindex 처리가 되어있다면 해제해주세요. noindex가 표기된 페이지는 검색 반영에서 제외됩니다.
      (예외적으로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 공공재 성격의 사이트 및 사용자의 선호도가 높은 사이트는 내부 정책에 따라 검색 반영이 될 수 있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 사이트 제목과 설명은 검색엔진에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므로 정책에 위반되는 항목이 없는지 웹 표준 HTML 마크업 가이드를 다시한번 참고하세요.
    • 사이트 메인 페이지의 정보를 HTML frame 태그로 감싸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frame 태그가 일으키는 문제로 인하여 사이트 메인 페이지와 같은 중요한 페이지에는 frame 태그 대신 일반 HTML 태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9. 사이트의 콘텐츠가 검색에 반영이 안된다면

    • 페이지의 meta 태그에 noindex 처리가 되어있다면 해제해주세요. noindex가 표기된 페이지는 검색 반영에서 제외됩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index">

    • 페이지 내의 모든 콘텐츠가 자바스크립트로 로딩되는 구조인지 확인하세요.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표준 HTML 마크업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페이지 내의 모든 콘텐츠를 HTML frame 태그로 감싸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페이지의 중요한 콘텐츠는 frame 태그 대신 일반 HTML 태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페이지 로딩 시 자바스크립트 사용하여 redirect 되는지 확인하세요. 가급적 HTTP redirect 또는 HTML의 head 태그 내 meta refresh를 활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0. 네이버 검색 결과에 반영되는 사이트 내의 문서 수가 적다면 페이지 내의 링크를 확인하세요.

    • 웹마스터도구에 제출된 사이트맵 및 RSS 가 올바르게 표기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특히, 제출된 사이트맵 및 RSS 내의 링크가 상대 경로로 지정되어 있는 경우, 링크의 호스트가 등록된 사이트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 수집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 페이지의 meta 태그에 nofollow 처리가 되어있다면 해제해주세요. nofollow가 표기된 페이지의 경우 페이지 내 링크 수집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nofollow">

    • 페이지들의 링크 처리 시 자바스크립트만을 사용하면, 검색로봇이 어떤 URL 인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어서 이후의 다른 좋은 정보들을 찾아갈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로봇에게 여러분의 사이트 내부 페이지를 잘 알려주기 위해서는 표준에 맞는 링크 URL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웹표준 링크처리

2. 웹 사이트를 만들 때

  • 같은 내용이라면 되도록이면 단일 호스트 명, 단일 URL을 사용하도록 설정해 주세요.

    1. 같은 내용을 나타내는 여러 hostname/URL을 만들지 마세요.

    • 여러 hostname 쓴다고 검색에 노출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똑같은 내용은 중복 판정을 받습니다.
    • Web cache에 같은 내용으로 중복되는 등 불필요한 인터넷 트래픽을 유발하여 검색로봇이 효과적으로 수집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2. 여러 주소를 꼭 써야 한다면 대표(canonical) 주소로 301 redirect 해 주세요.

    • 대표(canonical) 주소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주소이며 호스팅 업체나 플랫폼에 상관없이 바뀌지 않는 고유 주소를 의미합니다.
    • 구 서비스 유지, 호환성 등의 문제로 인하여 같은 내용을 여러 주소로 표현해야 하는 경우에 대표 주소로 redirect 해야 하며, 특히 www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는 여러분의 선호도에 따라 한 쪽으로 redirect 해야 합니다.
    • redirect 처리 시 자바스크립트 (예: document.location = 새 URL;)가 아닌 HTTP redirect를 사용해주세요.
    대표주소 URL

    3. 대표 주소로 301 redirect 가 어렵다면 HTML 마크업 시 rel="canonical" 으로 대표 주소를 기입해주세요.

    • rel="canonical" 정보는 <link> 태그를 이용하여 작성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웹 표준 HTML 마크업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 대표 주소를 지정한다면 검색 결과에서 여러분의 콘텐츠가 중복 없이 대표 URL로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집니다.
  • 호스트 명 표준을 따라 주세요. 호스트 명에 밑줄글자(underscore)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1. 호스트, 도메인 이름으로 허락된 글자는 알파벳, 숫자 그리고 하이픈(-) 입니다.

    • hyphen은 맨 앞이나 뒤에 올 수 없습니다. (RFC-952)
    • 한글 도메인이라 불리는 국제화 DNS에서도 hostname으로 underscore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RFC-5890589158925893)
    • 표준이 아닌 도메인 이름은 규정을 느슨히 적용한 웹 브라우저에서는 작동할 수 있으나 다른 곳에서 오동작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NS 등에서 링크가 잘못 활성화될 소지가 있습니다.
    올바른 도메인 표기법
  • robots.txt를 사용하여 검색로봇이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세요

    1. robots.txt 샘플 및 설명

    네이버 검색로봇만 접근 가능하게 설정

    User-agent: Yeti
    Allow: /

    모든 검색엔진의 로봇에 대하여 접근 가능하게 설정

    User-agent: *
    Allow: /

    사이트의 루트 페이지만 접근 가능하게 설정

    User-agent: *
    Disallow: /
    Allow: /$

    관리자 페이지, 개인 정보 페이지와 같이 검색로봇 방문을 허용하면 안 되는 웹 페이지는 수집 금지로 설정해주세요. 만약, 모든 페이지를 수집 금지로 설정하면 사이트의 어떠한 페이지도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수집 대상이 아닌 URL 패턴만 Disallow로 지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robots.txt 룰

    2. robots.txt 파일은 반드시 root에 위치해야 합니다.

    http://www.example.com/robots.txt

    3. robots.txt에서 sitemap.xml의 위치를 알릴 수 있습니다.

    xml sitemap 위치

    4. robots.txt 파일이 없으면 네이버 검색로봇은 사이트 내 모든 문서를 수집 대상으로 간주합니다.

    • 되도록이면 robots.txt 파일을 생성하는 것을 권장하며, 검색엔진에 노출이 안되는 문서의 경우 Disallow 문법을 사용하여 수집 금지 정책을 적용해주세요.

    robots.txt에 대한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http://www.robotstxt.org/를 참고해주세요.

  • 전체 사이트의 구조를 알 수 있도록 사이트맵 XML 파일을 만들어 주세요.

    1. 사이트맵이란?

    • 사이트맵은 사이트 내의 수집 대상 URL 목록을 담은 XML 형식의 파일입니다.
    • 사이트 내에 수집되어야 할 페이지들을 검색로봇에 알려 줄 수 있습니다.
    • 이미 수집되고 있더라도 추가적인 정보를 검색로봇에 제공하여 더 잘 수집되게 도울 수 있습니다.

    2. sitemap.xml 샘플 및 설명

    xml sitemap 구조

    사이트맵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http://www.sitemaps.org/를 참고해주세요.

  • 오류 페이지는 HTTP 규약에 맞게 작성해 주세요. HTTP 규약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참고정보 페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1. 오류 페이지는 의미 있는 HTTP 응답 코드를 유지해 주세요.

    • 404 오류 페이지는 404 Not Found HTTP response 하게 만들어 주세요.
    • 오류 page로 redirect 하도록 하지 말아 주세요.
    • “페이지가 없습니다”라는 내용만 출력하고 HTTP 200 OK return 하지 말아 주세요.
    • 사람 뿐 아니라 HTTP 규약을 준수하는 S/W가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세요.
    404 응답코드

    2. 사이트 맞춤형 오류 페이지(Custom error page)를 통해 사이트 방문자에게 자연스러운 오류 안내를 해주세요.

    • 잘못된 URL입력이나 권한 밖의 페이지에 접근했을 때 사용자에게 안내하는 페이지 입니다.
      404 Not Found: 자료 없음. URL 잘못 입력했음. 옛날 URL임.
      403 Forbidden : 권한 없음. 막혔음.
      503 Service Not Available : 서버가 많이 힘듭니다. 버틸 수가 없습니다.
    • 이 경우에도 내용만 출력하고 HTTP 200 OK return 하지 말아 주세요.
    맞춤형 오류 페이지
  •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를 만들어주세요.

    1. 반응형 웹 사이트

      반응형 웹은 웹 브라우저가 웹문서의 가로폭을 기기의 스크린 크기에 맞게 자동적으로 조절하는 기법입니다. 반응형 웹은 데스크톱이나 모바일 환경에 상관없이 동일한 URL을 사용하여 기기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은 반응형 웹 사이트를 권장하며 자세한 내용은 웹 표준 HTML 마크업 가이드의 모바일 사용성 항목을 참고하세요.

    2. 별도의 모바일 URL 제공

      만약 여러분의 데스크톱 사이트에 대응하는 별도의 모바일 사이트가 존재한다면, 사용자가 모바일 웹 브라우저로 데스크톱 사이트에 접근시 자동으로 모바일 사이트로 redirect를 처리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는 자신만의 이름(User Agent Name)을 가지고 있으므로 여러분의 사이트가 모바일 환경을 인식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개선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별도의 모바일 URL을 제공하는 사이트의 경우 데스크톱 사이트와 동일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모바일 사이트의 페이지에 1:1로 대응되는 데스크톱 사이트의 URL을 명시적으로 지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웹 표준 HTML 마크업 가이드의 모바일 사용성 항목을 참고하세요.

  • 네이버의 검색로봇이 사이트의 방화벽을 통과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세요.

    1. 검색로봇 이름으로 확인

      방화벽에서 네이버 검색로봇의 접근을 허용해주세요. 네이버 검색로봇의 이름(User-Agent)은 Yeti 입니다.

      Mozilla/5.0 (compatible; Yeti/1.1; +http://naver.me/spd)

    2. IP 정보로 확인

      검색로봇의 접근은 일반적으로 HTTP header로 전달되는 User-Agent 정보를 이용하여 식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보는 요청자가 임의로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접근이 실제 네이버 검색로봇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 웹서버 로그 혹은 방화벽 접근 기록에 있는 접근자의 IP 주소에 대해 역 DNS 조회를 하여 조회된 도메인이 .naver.com으로 끝나는지 확인합니다.
      • 위에서 얻어진 도메인에 대해서 DNS 조회를 하여 원래 IP 주소와 같은지 확인합니다.
      • 예시 (Linux 기반 시스템)

        > host 125.209.235.169
        169.235.209.125.in-addr.arpa domain name pointer crawl.125-209-235-169.web.naver.com.

        > host crawl.125-209-235-169.web.naver.com
        crawl.125-209-235-169.web.naver.com has address 125.209.235.169
        예시 (Windows, 윈도우키 + R 입력 후 cmd 실행)

        C:\Users> nslookup 125.209.235.169
        Server: cns1.naver.com
        Address: 10.22.64.6

        Name: crawl.125-209-235-169.web.naver.com
        Address: 125.209.235.169

        C:\Users> nslookup crawl.125-209-235-169.web.naver.com
        Server: cns1.naver.com
        Address: 10.22.64.6

        Name: crawl.125-209-235-169.web.naver.com
        Address: 125.209.235.169

      네이버 검색로봇의 IP 대역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목록을 공개하지 않습니다. 만약 네이버 검색로봇을 가장한 악의적인 사용자로부터 사이트를 보호해야 한다면 위에서 설명한 내용대로 IP 주소에 대한 DNS 조회를 실행하여 식별하면 됩니다.

3. 웹 페이지의 작성

  • 글자(text)로 쓸 내용을 이미지(image)로 만들지 말아 주세요.

    사이트 내에 좋은 정보들은 이미지로 제작하지 말고 가급적 글자(text)를 사용하여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페이지를 실제로 보는 이용자는 이미지로 제작된 내용을 읽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검색로봇은 해당 글자를 인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OCR(이미지 내의 텍스트 추출) 기술 등 문자들을 추출하는 기술이 있긴 합니다만 비용적/기술적 한계가 있어서 적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정보 표현 시 부득이하게 이미지로 제작해야 할 경우, “alt”속성 등을 통해 해당 정보가 어떤 내용인지 글자로 표현해주시는 것도 권장해 드립니다.
    단 이 경우 지나치게 긴 글자열을 쓸 경우 스팸성 이미지로 오인될 수도 있으니 꼭 필요한 정보 중심으로 편집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복사하지 말고 자신의 이야기를 해 주세요.

    검색 결과 상위 노출 또는 많은 노출을 위해, 타 사이트의 좋은 글을 그대로 복사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검색로봇은 해당 문서를 중복문서로 판정할 뿐 아니라, 해당 사이트가 새로운 좋은 정보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가치가 낮은 사이트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뉴스 기사의 경우 한국온라인신문협회에서는 신문기사의 전체 복사 및 변형을 금하고 있으며, 기사 하나의 일부만 인용할 경우에도 원 출처를 되도록이면 직접 링크 (Deep Link)로 표현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목적으로 이용자가 직접 볼 수 없는 숨겨진 문자열(대부분 인기 검색어)을 검색로봇에게만 제공한다거나 문서 또는 사이트와 직접 관련 없는 문자열을 무분별하게 많이 사용한다거나 하는 경우, 해당 사이트나 문서는 검색 결과 품질을 저해하고 이용자에게 혼란을 주는 스팸성 페이지로 판정되어 검색 결과 노출 자체가 제외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좋은 정보를 자신의 관점에서 직접 제작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만약, 다른 문서나 저작물에 대한 의견이나 평가라면 적절한 인용을 첨부하면 더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는 비슷한 내용의 문서들의 나열이 아니라 글쓴이 자신의 고유한 경험과 의견, 관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위한 다른 무엇보다 가장 적절한 방법은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당신만의 개성적이고 독특한 이야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검색에서는 원본 문서를 잘 찾아주기 위해 기술적/정책적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추가적인 정보를 원하시면
    “[네이버 다이어리] 원본 문서 검색 개선에 대해 말씀드립니다”를 참고해 주세요.

4. 웹 페이지의 이동

  • 자바스크립트로 redirect하지 마세요.

    사이트 및 페이지의 redirect 처리 시 자바스크립트 형식을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 이런 경우 일반적으로 검색로봇이 이해하기 어려운 형식이라 해당 링크가 어떤 URL로 redirect 되는지 잘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 또한 redirect 정보를 숨기는 형태의 페이지는 주로 스팸성 문서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어서, 양질의 좋은 페이지임에도 스팸 문서 처리 과정에서 불필요하게 중요도가 낮은 것으로 저평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url 링크 또는 redirect 처리 시에는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검색로봇에게 올바른 정보를 알려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해당 주소가 redirect 되는 것을 방문자에게 알리고 싶다면 meta refresh를 사용할 수도 있으며, 네이버의 검색 로봇은 meta refresh를 인식합니다.
    다만, HTML 4.01 표준에서는 meta refresh 를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하고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HTTP redirect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장하지 않는 redirect 처리
  • 사이트나 페이지를 변경할 경우 301 Permanently Moved 형식의 redirect를 사용해 주세요.

    사이트 또는 내부 페이지의 URL을 변경할 경우 검색로봇은 기존 사이트 또는 그 내부 페이지와 다른 신규 정보인 것으로 잘못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의 중복 정보 처리과정에서 기존의 좋은 검색 정보 및 검색 이용자 선호도 정보가 사용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URL 변경 시에는 기존의 URL을 검색로봇에게 함께 알려줘서 기존 정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검색 노출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알려주는 방법은 http 규약에 따라 301 permanently moved 형식의 redirect 를 사용하여 서버에서 응답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 규약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참고정보 페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301 redirect 처리
  • 사이트의 장애나 잠시 페이지를 변경할 경우 302 Temporarily Moved 형식의 redirect를 사용해 주세요.

    사이트에 일시적인 장애가 있거나 잠시 페이지를 변경하는 경우 검색로봇은 사이트와 그 내부 페이지에 대해 응답을 받지 못할 경우 해당 페이지가 삭제된 것으로 잘못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페이지 변경을 인지하지 못하여 다른 정보로 변경된 것으로 판단하여 기존 정보를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원하지 않는 기존 검색로봇이 수집한 원래 페이지의 정보를 유지하기를 원하신다면, 사이트에 일시적인 장애가 있거나 잠시 페이지를 변경 시 http 규약에 따라 302형식의 redirect를 사용하여 서버에서 응답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 규약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참고정보 페이지를 확인해 보세요.

    302 redirect 처리
  • 사이트의 성능 혹은 내부 정책 문제로 잠시 동안 네이버 검색로봇을 차단하고 싶을 때는 웹마스터도구의 트래픽 제한을 사용하세요.

    일시적으로 네이버 검색로봇의 접근을 막아야 하는 경우 웹마스터도구의 수집 설정에서 트래픽 제한량을 최소로 지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robots.txt로 검색로봇을 차단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경우 해당 기간 동안에 수집된 사이트 내의 문서는 네이버 검색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5. 웹 사이트의 이전

  • 사이트 이전을 위한 고려 사항

    사이트 이전은 콘텐츠의 규모(URL 개수)에 따라서 한 번에 이전할지 특정 카테고리별로 이동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중소규모의 사이트는 모든 URL을 동시에 이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도메인 변경으로 인한 대표 주소 변경 시에는 반드시 HTTP redirect를 사용하여 구 사이트로 접근시 신규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트 이전

    도메인 혹은 호스트 이름의 변경은 사이트의 대표 주소가 바뀌는 경우이므로 일정 기간 동안 검색 결과에 변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라는 사이트로 평가를 받은 품질 지수가 새로 변경된 B로 전파되기 까지는 시간이 걸리며, 해당 시간 동안 네이버 검색로봇이 변경된 URL을 모두 인식하고 품질을 평가합니다. 사이트의 대표 주소를 자주 변경하는 것은 사이트 품질 평가 지수에 영향을 발생시키므로, 사이트의 이전은 브랜드 변경과 같은 꼭 필요한 경우에만 고려해 주세요.

    사이트 이전을 위한 절차

    1. 신규 사이트의 robots.txt를 비 허용으로 지정하여 검색로봇의 방문을 제한합니다.

    • 신규 사이트와 구 사이트에서 수집된 콘텐츠의 중복 노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신규 사이트로 콘텐츠가 모두 이동되기 이전까지 검색로봇 수집을 비허용으로 처리합니다.

    2. 신규 사이트로 구 사이트의 콘텐츠를 이동합니다.

    • 콘텐츠에 포함된 이미지, 파일 등도 신규 사이트로 이동될 수 있도록 확인해주세요.

    3. 신규 사이트로 도메인을 설정합니다.

    • 변경된 도메인을 검색로봇이 인식하려면 최소 하루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설정과 관련된 내용은 도메인 제공 업체가 제공하는 DNS 설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간단 체크에 변경된 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사이트 접속 여부(HTTP 프로토콜)가 정상으로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4. 신규 사이트의 robots.txt를 모두 허용하고 구 사이트의 URL로 접근시 신규 사이트로 redirect 설정합니다.

    • 네이버 검색로봇이 신규 사이트의 콘텐츠를 수집하기 시작합니다.
    • 구 사이트에서 신규 사이트로의 redirect는 HTTP redirect를 사용합니다. 콘텐츠의 redirect는 URL 기준으로 1:1로 대응되어야 합니다.

    5. 웹마스터도구에 신규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 사이트 소유확인 후 신규 사이트의 수집 현황 및 색인 현황을 확인합니다.
    • 네이버 검색로봇이 신규 사이트의 주요 콘텐츠를 수집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 사이트의 품질평가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구 사이트의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6. 구 사이트를 종료합니다.

    • 검색 결과에 구 사이트의 콘텐츠가 노출되고 있다면 웹마스터도구의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사용하여 신규 사이트의 URL로 인식할 수 있도록 처리합니다.
    • 구 사이트의 서버를 종료하고 웹마스터도구에 등록된 구 사이트를 삭제합니다.

6. 웹 사이트 운영을 그만둘 때

  • 깔끔한 사이트 종료를 위한 지침.

    1. 여러분의 이름 혹은 브랜드가 나쁜 기억이 되지 않도록 해 주세요.

    • 사이트에 방문했던 사용자는 사이트 이름과 브랜드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 단순히 운영을 정지하실 거라면 관리자를 제외한 모든 사용자의 쓰기 권한을 회수해 주세요.
    • 서비스를 종료하실 거라면 최소 1개월 이상 사이트 종료 공지를 내 주세요.

    2. 사이트를 방치할 경우의 문제점

    • 관리를 포기한 사이트의 게시판은 스팸으로 가득 차기 쉽습니다.
    • 도메인이 만기가 되면 웹사이트 연결이 끊기지 않고 도메인 판매업자에게 넘어갑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사이트를 방문하던 기존의 사용자들에게 성인, 불법, p2p 사이트, 쇼핑몰 등의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는 정보가 가득한 저품질 
      페이지로 자동 연결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만기가 된 도메인은 불법, 음란, 도박, 스팸 사이트로 직접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출처: https://webmastertool.naver.com/guide/basic_optimize.naver#chapter1.1 (웹 표준 최적화 기본 가이드)


참고: https://webmastertool.naver.com/guide/advanced_quality.naver (사이트 품질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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